전기 전도성 시멘트계 복합체 조성물

Electrically conductive cememtitious composite

본 발명은 시멘트에 탄소나노튜브와 탄소섬유를 적정한 중량비로 혼합하여 물/시멘트비(w/c)의 변화에 의한 비저항 변화의 민감성을 낮춰 안정적인 전기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전기 전도성 시멘트계 복합체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전기 전도성 시멘트계 복합체 조성물은, 물/시멘트비(w/c)의 변화에도 비저항이 100Ω·㎝ 이하로 안정적인 전기적 특성을 갖기 위하여, 시멘트와, 시멘트 중량 대비 0.1~0.5 중량%의 탄소나노튜브, 시멘트 중량 대비 0.1~0.4 중량%의 탄소섬유, 기타 첨가제로서 실리카퓸(Silica fume)과 유동화제(superplasticizer)를 포함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