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의 위치를 정밀 추정하기 위한 3차원 음향 인텐시티 탐촉장치의 편향오차 보상방법

Compensation method for bias errors in 3D intensity probe used for the source localization in precision

음원의 위치를 정밀 추정하기 위한 3차원 음향 인텐시티 탐촉장치의 편향오차 보상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음원 위치 추정 방법은, 다수의 마이크로폰들에서 측정된 신호들 간의 상호 파워 스펙트럼 밀도 함수들을 생성하고 보상한 후에 조합하여 음향 인텐시티 벡터를 산출한다. 이에 의해, 초소형의 마이크로폰 어레이로 구성된 음향 인텐시티 탐촉자에서 계측되는 3차원 음향 인텐시티 벡터에 대해 편향오차를 보상하여, 음원의 위치를 정밀하게 추정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