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겐화물 처리에 의한 산소 환원 반응에서의 백금 합금계 촉매의 내구성 향상방법A Method for Enhancing the Stability of Pt-alloy for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by Halides Treatment

본 발명은 금속 표면에 할로겐 원자를 흡착(adsorption)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산소환원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촉매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에 의한 촉매는 PtNi 표면에서 Ni의 침출이 억제되어 결과적으로 PtNi 합금 촉매의 내구성이 증가된다. 본 발명자들은 PtNi 표면에 할로겐화물을 인위적으로 흡착시켜, 최종적으로 할로겐화물-처리된 PtNi 나노파티클을 생성하였으며, 상기 나노파티클의 높은 ORR 촉매 활성 및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본 발명의 방법에 의해 제조된 할로겐화물-처리된 PtNi 나노파티클은 Ni의 침출이 억제되므로, 연료전지 내에서 우수한 ORR 반응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