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된 퓨트레신 생산능을 가지는 변이된 오르니틴 디카복실레이즈 단백질 및 이의 용도Modified Ornithine Decarboxylase protein with an improved producing capability for Putrescine and a Use thereof

본 발명은 신규한 향상된 퓨트레신 생산능을 갖는 변이된 오르니틴 디카복실레이즈 단백질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변이된 오르니틴 디카복실라제 단백질은 천연형에 비하여 퓨트레신 전환 활성이 21배까지 증가될 뿐만 아니라, 기존 퓨트레신 생산 균주에 도입시에 퓨트레신 생산 활성을 확연히 증대시키는 바, 기존의 화학합성 경로의 대안으로 보다 효율적인 퓨트레신의 대량 생산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