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한 핸드오버 방법HAND-OVER METHOD FOR MOBILE-COMMUNITION SERVICE

본 발명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한 핸드오버 방법에 관한 것이다. 개시된 이동통신 시스템의 핸드오버 방법은, 이동통신 단말의 핸드오버를 결정한 서빙 기지국이 복수의 협력 기지국을 선정하는 단계와, 서빙 기지국이 선정된 협력 기지국들에게 핸드오버를 요청하는 단계와, 협력 기지국들이 서빙 기지국에게 핸드오버 요청에 대해 응답하는 단계와, 협력 기지국들이 멀티캐스팅을 요청하여 패킷 데이터를 제공받는 단계와, 서빙 기지국이 이동통신 단말에게 RRC 연결 재설정을 요청하는 단계와, 이동통신 단말이 서빙 기지국 및 협력 기지국들과의 채널 환경을 실시간 확인하면서 기 설정된 핸드오버 임계값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서빙 기지국 또는 협력 기지국들에게 패킷 데이터를 요청하여 제공받는 단계와, 이동통신 단말이 핸드오버 임계값 조건이 만족되면 서빙 기지국으로부터 협력 기지국들 중에서 어느 한 타깃 기지국으로의 핸드오버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준-소프트 핸드오버와 같이 신호의 질이 더 좋은 무선 자원을 적응적으로 바꿔줌에 있어서 서빙 기지국뿐만 아니라 복수의 협력 기지국을 활용하여 핸드오버를 줄임으로써, 높은 QoS를 보장함과 아울러 주파수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