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사 나노/마이크로 섬유 네트를 포함하는 나노구조체 필름 제조장치 및 이를 이용한 나노/마이크로 섬유 네트를 포함하는 나노구조체 필름 제조방법

A apparatus for manufacturing the film having nano-structure including nano/micro fiber network formed by electrospinning and a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film having nano-structure including nano/micro fiber network formed by electrospinning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고분자 물질을 이용한 전기방사와 이에 대한 증착 공정을 수행하므로, 나노구조체 필름 두께, 밀도 등의 성질에 대한 제어가 용이하고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며, 또한 전기방사법을 연속적으로 사용하여 섬유네트를 제조한 후 증착하여 구조체를 형성시키므로, 섬유구조체간 접촉성을 향상시켜 전도성 물질 증착시 접촉저항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나노구조체 필름 제조장치 및 나노구조체 필름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전기방사 나노/마이크로 섬유 네트를 포함하는 나노구조체 필름 제조장치는, 고분자용액을 전기방사(electrospinning)하는 실린지(syringe)부, 실린지부의 하부에 이격되어 설치되며 실린지부에서 방사된 섬유가 배열되어 섬유네트를 형성하는 컬렉터(collector)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부, 및 프레임부를 지지하도록 설치되며 프레임부를 상하이동 및 회전 운동시키는 지그(jig)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