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기공성 탄소 복합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 음극 활물질 제조방법, 이에 의하여 제조된 리튬이차전지 음극 활물질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가 제공된다.본 발명에 따른 실리콘-기공성 탄소 복합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 음극 활물질 제조방법은 실리콘 나노입자 및 탄소-함유 레진 입자를 혼합하는 단계; 상기 탄소-함유 레진 입자를 축합시켜, 상기 실리콘 나노입자가 함유된 레진 매트릭스를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형성된 레진 매트릭스를 열처리하여, 실리콘 나노입자가 함유된 기공성 탄소 매트릭스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은 실리콘 나노입자가 균일하게 함유된 탄소 구형입자를 리튬이차전지의 음극 활물질로 이용하며, 이로써 개선된 사이클 특성을 갖는 리튬이차전지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간단한 방식으로 탄소-실리콘 나노복합입자를 제조하므로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장점 또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