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축성 3차원 전도성 나노 네트워크 구조체, 이의 제조 방법, 이를 포함하는 인장 센서 및 웨어러블 기기HIGHLY STRETCHABLE THREE-DIMENSIONAL PERCOLATED CONDUCTIVE NANO-NETWORK STRUCTURE,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STRAIN SENSOR INCLUDING THE SAME AND WEARABLE DEVICE INCLUDING THE SAME

고신축성 3차원 전도성 나노 네트워크 구조체의 제조 방법에서, 주기적인 망상으로 분포된 패턴을 포함하는 3차원 나노 구조화된 다공성 탄성체를 형성한다. 3차원 나노 구조화된 다공성 탄성체의 표면을 친수성 상태로 변화시킨다. 3차원 나노 구조화된 다공성 탄성체의 표면 상에 고분자 물질을 콘포말(conformal) 접착시킨다. 전도성 물질이 분산된 전도성 용액을 함침(infiltration)하여 3차원 나노 구조화된 다공성 탄성체의 표면을 웨팅(wetting)시킨다. 전도성 용액의 용매를 증발시키고 고분자 물질을 제거하여, 3차원 나노 구조화된 다공성 탄성체와 결합된 3차원 전도성 네트워크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