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아키텍처 기반의 통합 결함 검출 방법 및 시스템 그리고 도구METHOD AND SYSTEM FOR DETECTING INTEGRATION DEFECT BASED ON ARCHITECTURE USING ASPECT ORIENTED PROGRAMMING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아키텍처 기반의 통합 결함 검출 방법 및 시스템 그리고 도구가 개시된다. 컴퓨터에 의해 실행되는 아키텍처 기반의 통합 결함 검출 방법에 있어서, 아키텍처(architecture) 명세서로부터 일반 시험 아키텍처를 도출하는 단계, 상기 일반 시험 아키텍처에 기초하여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복수의 컴포넌트들 간의 주요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단계, 분석된 상기 주요 상호작용을 대상으로, 통합 결함 검출에 이용하기 위한 관찰점 및 관찰제어점의 위치와 개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관찰점 및 관찰제어점의 위치와 개수를 기초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관찰점 및 관찰제어점을 구현하는 단계, 구현된 상기 관찰점 및 관찰제어점을 대상으로 통합 시험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통합 시험 수행을 통해 생성된 로그 정보를 분석 및 필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