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변조를 위한 음성모델 부호화를 이용한 음성합성 기술 및 장치APPARATUS AND METHOD FOR SPEECH SYNTHESIS USING SPEECH MODEL CODING FOR VOICE ALTERNATION

본 발명은 자동 음성합성에서 음성합성 장치를 구성하는 임의의 화자의 음성모델을 음성변조에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음성모델 코드로 부호화하고, 상기 음성모델 코드를 변경하거나 복수의 화자의 음성모델 코드들을 서로 조합함으로써 변조된 목소리의 음성 정보를 담은 음성모델 코드로 변환하고, 변환된 음성모델 코드로부터 해당 음성모델을 복원하기 위하여 복호화시키고, 복원된 음성모델을 활용하여 주어진 텍스트에 해당하는 변조된 음성파형을 합성하는 음성합성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음성합성 방법은, 음성모델을 음성모델 코드로 부호화하는 단계; 상기 음성모델 코드를 조작함에 따라 변조된 목소리 음성 정보를 포함하는 음성모델 코드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부호화된 음성모델 코드 또는 상기 변조된 목소리 음성 정보를 포함하는 음성모델 코드를 복호화하여 합성 가능한 음성모델로 복원시키는 단계; 및 텍스트 정보가 입력됨에 따라 상기 복원된 음성모델에 기반하여 상기 입력된 텍스트 정보에 대해 변조된 목소리의 음성 파형을 합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