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터들 간의 커플링 차단을 통해 격리도가 향상된 인덕터 레이아웃 및 이를 이용한 집적회로 장치Coupling shielded inductor for high inductive isolation

인덕터들 간의 자계 커플링 차단을 통해 격리도가 향상된 인덕터 레이아웃 및 이를 이용한 집적회로 장치가 개시된다. 제1 인덕터 코일과 이의 주변에 제2 인덕터 코일이 수평방향으로 이격 배치되고, 그 제1 인덕터 코일의 상위(上位)에 전도체 루프가 평행하게 배치된다. 전도체 루프는 제2 인덕터 코일에서 생성된 제1 시변 자계의 자속과의 쇄교로 인해 흐르는 유도 전류가 발생시킨 제2 자계의 자속이 제1 시변 자계의 자속의 일부를 상쇄시킴으로써 제1 인덕터 코일과 제2 인덕터 코일간의 격리도를 높여 그들간의 자계 커플링을 차단한다. 이러한 인덕터 레이아웃은 RFIC와 같은 집적회로 장치에 응용하면, 전력증폭기(PA)의 인덕터와 발진기의 인덕터간의 자계 커플링을 줄여 전체적인 RFIC의 성능을 높이고, 두 블록을 가까운 거리에 배치할 수 있게 하여 초소형 RFIC의 구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