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도가 제어된 유연성과 친수성을 지닌 복합 적층 섬유 멤브레인 및 그 제조방법FLEXIBLE MULTI-POROUS MULTI-LAYERED HYDROPHILIC NANOFIBER MEMBRANE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서로 다른 섬유 직경과 기공 분포를 가지며 도너 섬유 멤브레인 (초극세사 나노 섬유) 이 적어도 하나 이상 포함된, 2겹 이상 ~ 20겹 이하의 섬유 멤브레인(초극세사 나노 섬유 혹은 마이크로 섬유)들 간의 계면이 친수성 접합제에 의해 강하게 접합되어 유연하면서도, 섬유 내에 존재하는 기공 크기와 분포가 키토산의 양에 의해 조절되며, 적층 섬유 멤브레인이 액상 용액의 침투가 용이한 친수성을 지니는 복합 적층 섬유 멤브레인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구체적으로는 키토산과 진공 여과 장치를 활용하여 섬유 멤브레인들을 접착하고, 워싱 (washing) 공정을 통해 섬유 멤브레인 내부의 키토산 접착제의 양을 조절하여 기공도가 제어된 유연성과 친수성을 지닌 복합 적층 섬유 멤브레인을 제공한다. 키토산 접착제는 용매의 특성에 따라 키토산 고분자 사슬들이 수축 (contraction)되거나 팽창 (extended)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접착 능력을 갖는다. 진공 여과 장치 위에서 두 가지 섬유 멤브레인을 접착 및 씻어내어 (washing) 키토산 접착제가 섬유 멤브레인의 기공을 막지 않고 여러 섬유 멤브레인들을 접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습윤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섬유 멤브레인들 간의 접착에도 응용될 수 있는 친수성을 지니는 나노 섬유 멤브레인이 포함된 복합 적층 섬유 멤브레인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