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TCP 성능 향상을 위한 전송 지연 측정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DELAY MEASUREMENT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MPTCP

MPTCP 성능 향상을 위한 전송 지연 측정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다중 경로 TCP(MPTCP) 기반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네트워크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이 수행하는 전송 지연 측정 방법에 있어서,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존재함을 알리는 메시지를 액세스 장치(Access Point, AP)로 전송할 때 타이머를 구동하여 제1 전송 시각을 측정하는 단계, 전송된 상기 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확인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확인 메시지가 수신됨에 따라, 상기 데이터를 전송할 때의 시각을 나타내는 제2 전송 시각을 측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전송 시각 및 제2 전송 시각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과 상기 액세스 장치 간의 무선 구간 지연을 계산하는 단계, 및 계산된 상기 무선 구간 지연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과 서버 간의 전송 지연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