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비냉각형 적외선 센서용 감지막 형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비냉각형 적외선 센서에서 적외선을 감지하는 감지막을 형성하는 방법으로서, 비정질 실리콘막을 형성하는 비정질막 형성 단계; 및 비정질 실리콘막을 400℃이하의 온도 범위에서 열처리하여 결정질화하는 결정질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결정질화 단계가 400℃이하의 온도 범위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전이금속 촉매층을 형성하는 촉매 형성 단계를 상기 비정질막 형성 단계의 전 또는 후에 더 수행하고, 상기 결정질화 단계는 전이금속 촉매층이 접하는 비정질 실리콘막에 대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은, 비정질 실리콘막을 저온에서 결정화함으로써, 비냉각형 적외선 센서용 감지막으로 감도와 성능이 향상된 결정질 실리콘막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기존의 CMOS 제조공정과 호환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특정한 기술적 노드에 국한되지 않고 마이크로볼로미터 형의 구조체로 형성되는 거의 모든 종류 및 기술적 노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인 점에서 뛰어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