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학습자를 중심으로-Current Issues on the Education of Computerized Accounting Courses in the University: Learners' Perspective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전산회계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최종적으로 210부를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산회계 및 ERP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아직 높게 나타나고 있지 않으나 학습자들은 전산회계 교육을 받은 경우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둘째, 학습자들의 전산회계 교육을 위한 시설이나 교재, 그리고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시설이나 교재에 대한 교육만족도는 성별차이가 없었으며, 교육내용의 경우에는 남학생들이 여학생보다 만족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성별 간의 평균값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학습자들이 전산회계를 수강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산회계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은 전산세무회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넷째, 전산회계 및 일반회계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도는 보통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양자 간에는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다섯째, 전산회계 및 일반회계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해도는 보통수준 이하로 나타났으며, 교과목에 대한 이해정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일반회계 교과목보다 전산회계 교과목이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여섯째, 전산회계 교육에 있어서 전산 실습실의 미비와 전산회계 기초교과목의 사전 수강 미흡이 원활한 전산회계 교육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실습용 회계프로그램의 미비, 교육내용의 부실, 자격증 소지자의 우대정책 미 도입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