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경합국 간 비교를 통한 무역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한국과 네덜란드 일반기계산업을 중심으로Analysis of the Export Competitiveness of Korean Machinery Industry - Focusing on Comparison with the Most Competing Nation, Netherlands -

본 연구는 2006년 이후 수출 규모에서 우리나라를 추월한 네덜란드 일반기계산업에 주목하고, UN Comtrade SITC 통계를 활용하여 2005년~2010년 사이 양국의 일반기계산업 수출 실적에 대한 RCA(현시비교우위 지수), ESI(수출경합도 지수), CMS(불변 시장 점유율) 및 수출 점유율 상위 품목 분석을 통한 경쟁력 비교를 시도하였다. 2010년 현재 네덜란드 일반기계산업은 수출 증가세 및 경제에서의 비중 확대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경합도가 지속 상승하는 등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의 가장 직접적인 경쟁국이자 강력한 위협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었다. 또한 CMS 분석 결과 네덜란드 일반기계산업은 최근의 수출 증가에서 기술ㆍ마케팅 등 경쟁력 강화에 의한 수출 확대분이 우리나라를 앞서는 것으로 산출되었으며, 수출 점유율 1~3위 품목에서의 높은 수출 비중과 수출단가를 통해 차별화된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네덜란드의 부상에 대한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계의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