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적 정체성 이론을 바탕으로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사용자들의 상호작용과 게임 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 정체성을 구성하는 세 가지 하부 정체성, 즉 인지적, 정서적, 평가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길드 내 상호작용의 효율성과 사회적 정체성, 그리고 게임 충성도 간의 상호관계를 이론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길드 구성원들 간의 효율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된 사회적 정체성은 사용자들의 게임 충성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 검정 결과, 변수들간의 인과관계에 따른 주 영향 경로는 ‘상호작용의 효율성’ → ‘평가적 사회 정체성’ → ‘MMORPG에 대한 충성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업체가 게임 사용자들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게임 개발 전략 수립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