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서비스 로봇 디자인을 위한 혼합현실 기반 정량구조 시뮬레이션Quantified Structure Simulation Based on Mixed Reality for Designing a Home Service Robot

홈 서비스 로봇은 제품 특성상 인간과 긴밀한 공간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 다. 따라서 로봇의 키와 폭, 비례 등 외관특성은 로봇의 기능을 충분히 반영 해야 하며 무엇보다 인간에게 편안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홈 서비스 로봇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고 또한 일상적으로 접할 기회가 없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로봇의 외관 특성을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홈 서비스 로봇의 신규성과 인간과의 긴밀한 공간적 상호작용성을 고려하여 인간이 선호하는 외관특성을 실험을 통해 밝히는데 혼합현실 기술을 응용하였다. 이를 위해 혼합현실 제시장치로서 LCD 패널을 이용하여 증강 윈도우(Augmented Window)를 제작하였고 피험자는 화면에 표 시되는 로봇의 외관을 구성하는 각 디자인 부품 별로 원하는 대로 크기 조 정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피험자에게는 팔 있는 서비스 로봇과 팔이 없는 로 봇이 제시되었고 키, 팔길이, 전체 크기 등의 외관특성을 적절한 크기로 조 정하게 하였다. 실험결과 피험자 전원이 홈 서비스 로봇을 사용해본 경험이 없어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로봇의 이미지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로봇을 선호하고 있 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팔 있는 로봇의 경우는 키와 머리 높이의 비례에 대해 다양한 선호 차이를 보였고, 팔 없는 로봇의 경우는 전체 폭에 대해 피 험자의 반응에 두드러진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Keywords

Home Service Robot; Mixed Reality; Quantified Structure Sim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