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을 통한 고속도로 오르막차로에 관한 연구A Study on Climbing Lane in Freeway Uphill Segment by Develop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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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종해ko
dc.contributor.author최성진ko
dc.contributor.author여화수ko
dc.date.accessioned2018-12-20T05:12:14Z-
dc.date.available2018-12-20T05:12:14Z-
dc.date.created2018-11-29-
dc.date.created2018-11-29-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36, no.4, pp.263 - 273-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7652-
dc.description.abstract기존의 미시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은 고속도로 오르막차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합류 행태의 주행을 묘사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운전 모드별로 주행행태를 연속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기존의 OFFA (Oversaturated Freeway Flow Algorithm)을 기반으로 모델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고속도로 오르막차로의 운영형식결정에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오르막차로 형태를 포켓형, 추월차로형, 미운영형으로 분류하고, 형식별로 운영효율 및 안전도를 측정하여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교통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추월차로형 오르막차로의 운영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특정교통량을 초과하는 상황에서는 오르막차로를 폐쇄하는 것이 두 측면에서 모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를 오르막차로의 동적운영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English-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
dc.title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을 통한 고속도로 오르막차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limbing Lane in Freeway Uphill Segment by Develop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263-
dc.citation.endingpage273-
dc.citation.publicationname대한교통학회지-
dc.identifier.doi10.7470/jkst.2018.36.4.263-
dc.identifier.kciidART002381786-
dc.contributor.localauthor여화수-
dc.contributor.nonIdAuthor서종해-
dc.description.isOpenAcce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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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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