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형상을 고려한 점성토 지반 원형수직구 굴착 중 히빙에 대한 안전율 산정을위한 연구A study for calculating factor of safety against basal heave during circular vertical shaft excavation in clay considering 3D shape

연약지반 수직구 굴착 중에는 주변 지반의 하중으로 인한 굴착면의 히빙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굴착 설계 시 지반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연약지반 히빙 안전율 산정은 2차원 산정식으로 수행하여야 하므로 수직구의3차원 형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구 굴착 시 히빙 안전율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보완하여 3 차원 효과를 반영하는 히빙에 대한 안전율 식을 제안하였으며, 해당 식이 기존 식에 비해 3차원 원형 수직구 굴착에서의히빙 안정성을 더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