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중심의 교과서 분석을 위한 언어네트워크 분석 활용 사례 연구: 지구과학 Ⅱ 교과서의 맨틀 개념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Usage of Semantic Network Analysis for Concept Analysis of Textbooks: Focused on Mantle Concept of Earth ScienceⅡ Textbook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3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덕호ko
dc.contributor.author조아름ko
dc.contributor.author박경진ko
dc.date.accessioned2018-11-22T07:18:54Z-
dc.date.available2018-11-22T07:18:54Z-
dc.date.created2018-11-19-
dc.date.created2018-11-19-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2, pp.89 - 11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6990-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지구과학Ⅱ 교과서에 제시된 맨틀에 대한 개념 구조를 알아보고, 그 사례를 통해 선행 연구에 없었던 교과서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언어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기반으로 지구과학 Ⅱ 교과서에서 맨틀 개념과 관련된 용어들의 서술 빈도, 강도, 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데이터의 수집은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집필된 2종의 지구과학 Ⅱ 교과서로부터 얻었다. 그 결과로 첫째, 한 교과서에서는 저자들이 마그마, 암석, 지각, 지구, 온도 등의 용어를 중심으로 맨틀과 관련지어 서술하였고, 다른 교과서에서는 맨틀과 관련지어 마그마, 지각, 판, 지구, 경계 등의 용어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둘째, 기준 프레임의 13개 프레임 요소 중에서 한 교과서에서는 설정된 13개의 프레임이 모두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13개의 프레임 요소 중에서 12개를 서로 연결시켜 서술하였다. 다른 교과서에서는 10개의 프레임만을 사용하였을 뿐 아니라 7개만이 서로 연결되어 맨틀 개념을 서술하고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과서가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데 활용되어 교과서를 검정하는 과정에서 기초 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교사들은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개념구조를 참조하여 수업에 활용할 자신들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자기가 학습해야하는 개념이 무엇인지, 그 개념에 관련된 중요한 개념이 무엇인지 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subjectsemantic network analysis-
dc.subjectEarth ScienceⅡ textbooks-
dc.subjectconcept analysis-
dc.subjectmantle-
dc.subject언어네트워크 분석-
dc.subject지구과학Ⅱ 교과서-
dc.subject개념 분석-
dc.subject맨틀-
dc.title개념 중심의 교과서 분석을 위한 언어네트워크 분석 활용 사례 연구: 지구과학 Ⅱ 교과서의 맨틀 개념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Usage of Semantic Network Analysis for Concept Analysis of Textbooks: Focused on Mantle Concept of Earth ScienceⅡ Textbook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issue12-
dc.citation.beginningpage89-
dc.citation.endingpage112-
dc.citation.publicationnam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8.18.12.89-
dc.identifier.kciidART002363114-
dc.contributor.nonIdAuthor정덕호-
dc.contributor.nonIdAuthor조아름-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Plussemantic network analysis-
dc.subject.keywordPlusEarth ScienceⅡ textbooks-
dc.subject.keywordPlusconcept analysis-
dc.subject.keywordPlusmantle-
dc.subject.keywordPlus언어네트워크 분석-
dc.subject.keywordPlus지구과학Ⅱ 교과서-
dc.subject.keywordPlus개념 분석-
dc.subject.keywordPlus맨틀-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