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타우단백질의 역할을 밝히다.Role of Tau Regulating Force between Microtubules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타우단백질의 역할을 밝히다. 마이크로튜불(microtubule)은 신경세포인 뉴런에서 세포 물질을 수송하는 튜브 형태의 단백질로써 굵기가 25nm에 불과한 '세포 속의 고속도로'이다. 타우(tau)는 마이크로튜불의 동역학을 제어하고 신경세포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단백질이다. 알츠하이머병은 타우가 분리된 마이크로튜불의 구조적 안정성이 저하되면서 신경세포에서의 신호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대표적 뇌신경 질환이다. 지금까지 그 기능이 베일에 싸여 있던 타우 단백질의 프로젝션 영역이 마이크로튜불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완충하여 범퍼 역할을 함으로써 안정성을 유지하는 조절장치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혔다. 향후 타우 단백질과 마이크로튜불 사이의 구조적 상호작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암 및 알츠하이이머, 파킨슨병 등 뇌질환을 극복하는 결정적인 열쇠를 찾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Metaphor - In the morning of 2050, a motor protein named of "Kinesin" starts engine to transport neurotransmitter from the body of cell down to the end of axon. He is listening to morning news saying that highways is collapsed as symptom of Alzheimer's. But he is not in worry because he knows 119 would fix it by signaling Tau to be expressed more with the recipe of short: medium: long Tau = 4:5:1. In an hour, Kinesin is driving through highway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