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면 등반형 복합 드론(CAROS) 개발

Development of a wall-climbing drone

기술 및 산업의 발달로 도시화는 전 세계적인 추세가 되며, 이 도시들의 중심부에는 고층 및 초고층 구조물들이 들어선다. 이 구조물들의 유지보수는 이제 벽면을 등반하는 드론(CAROS)에 의해서 수행된다. CAROS는 자유자재로 자세를 변환하여 구조물의 표면에 밀착하여, 구조물의 모든 부위를 검사한다. 이 초고층 구조물은 화재가 발생할 경우 큰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지만, CAROS는 저층, 고층에 상관없이 화재 현장에 투입되어 신속하게 정찰 및 진압 임무를 수행한다. 또한 화재로 구조물이 손상되어 통과가 불가능한 곳은 자세를 변환하여 벽면을 등반해 신속하게 빠져나간다. 이 로봇은 화재의 발원지를 신속히 파악하여 화재의 확산을 막는다. 동시에 위험에 처한 인명을 찾아내고, 이 정보를 본부와 무선 통신한다. 그 결과, 소방관들은 보다 빠르게 사람의 위치를 찾아낼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인명 구조율은 획기적으로 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