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문용 | - |
dc.contributor.advisor | Yi, Mun Yong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06-20T06:25:18Z | - |
dc.date.available | 2018-06-20T06:25:18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508&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4351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2017.2,[vi, 71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비디오게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사용자 동기부여 능력은 지금까지 게임을 활용한 교육 연구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게임의 특성을 교육에 반영하고자 함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교육 효과와 게임 본연의 재미간의 불균형 문제였다. 즉, 교육의 목적을 강조할수록 게임 본연의 특성이 반감되거나 혹은 게임의 특성을 살릴수록 교육효과가 줄어든다는 사실 이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게임과 교육의 외재적 결합을 시도하였다. 영어 어휘 학습과 남녀노소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을 접목하는 실험방법을 통해, 게임과 교육을 접목함에 있어 게임 본연의 특성을 살림과 동시에 교육적 효과, 학습 동기 및 몰입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실험 결과를 토대로 증명한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교육 | - |
dc.subject | 비디오 게임 | - |
dc.subject | 교육용 게임 | - |
dc.subject | 외재적 결합 | - |
dc.subject | 영어 어휘 | - |
dc.subject | Education | - |
dc.subject | Video Game | - |
dc.subject | Educational Game | - |
dc.subject | Extrinsic Integration | - |
dc.subject | English Vocabulary | - |
dc.title | 게임과 교육의 외재적 결합을 통한 교육용 게임 디자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educational game design via extrinsic integration of game and education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Seung-Hyu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