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 연구(A) study on consumer's intention to adopt internet of things-enabled home appliances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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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대곤-
dc.contributor.advisorCho, Dae Gon-
dc.contributor.author정관영-
dc.date.accessioned2018-06-20T06:24:50Z-
dc.date.available2018-06-20T06:24:50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422&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348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7.8,[iii, 42 p. :]-
dc.description.abstract사물인터넷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도 머지않아 중요한 기반기술로 더욱 널리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 내에서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생활가전재를 대상으로, 기능적 요소, 사회적 이미지, 개인 정보 보호의 요인 중 소비자가 어떠한 측면을 주로 고려하여 사물인터넷 가전제품을 수용하는지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연구모델은 구조 방정식으로 사용하였으며,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기술 수용에 대한 통합 이론(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을 근간으로 하였다. 또한 기본적인 연구모델 외에 소비자의 사물인터넷 생활가전재의 기능별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 측면에서는 사물인터넷 생활가전재를 어떠한 방향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향후 사물인터넷 기반 생활가전재의 발전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사물인터넷(IoT)▼a스마트홈▼a사물인터넷 생활가전재▼a소비자 제품 수용▼a유용성-
dc.subjectinternet of things▼asmart home▼aiot home appliances▼atechnology adoption▼ausefulness-
dc.title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용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nsumer's intention to adopt internet of things-enabled home appliances product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KWAN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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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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