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실시간 상처치유를 위한 부착형 유기발광다이오드 포토테라피 패치 연구Attachable OLEDs phototherapy patch for highly efficient real-time wound healing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모바일 헬스케어 구현을 위하여 관심이 늘고 있다. 이러한 헬스케어 중 최근에 부작용이 적으면서 동시에 효과적인 광선치료가 활발히 연구 및 상용화 되고 있다. 휴대가 가능하고 편리할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건강과 미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부피가 크면서 무겁고 딱딱하며 고온 특성으로 병원에 직접 방문 치료해야 했던 광선치료 헬스케어 기기를 저온의 얇고 가벼우며 유연한 것으로 대체하여야 한다. 우리는 유연하며 저온 구동의 유기발광다이오드와 유연한 배터리, 유연한 밴드를 모듈화하여 휴대와 인체 부착이 가능한 유연 부착형 광선치료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 했다. 이러한 플랫폼은 1g 미만의 경량으로 휴대성이 있고 1mm 미만의 박막으로 유연성을 가져 인체 어느 부위든 부착이 가능하다. 그리고 600~700nm 사이에서 피크 파장 영역을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용 영역의 치료 효과에 따라 적절하게 파장을 선별하여 제작이 가능하다. 인체에 부착하여 응용할 수 있는 41도 이하 저온의 구동온도와, 200~300 시간의 장시간 구동 수명, 세포독성시험과 세포증식시험 세포이동시험을 통해 플랫폼의 신뢰성과 치유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차세대 광선치료 헬스케어 플랫폼은 피부미용, 정신치료, 암치료 같은 다양한 분야에 응용 범위를 넓힐 수 있고 광선치료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웨어러블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