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부호화 캐싱 시스템에서의 최적의 파일 저장 기법(An) optimal file placement for wireless coded caching system

본 논문은 채널 부호를 적용한 분산 저장 시스템의 파일 저장 기법에 대한 연구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다양한 채널 부호의 복호 실패 확률을 바탕으로 분산 저장 시스템의 서비스 실패 확률을 정의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관점에서의 파일 저장 기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분산 저장 시스템의 서비스 실패 확률의 하한 값을 유도하고, 이에 근접하는 최적의 파일 저장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여러 파일 저장 기법과의 성능을 비교한다. 또한, 제안하는 최적의 기법을 바탕으로 파일 인기도 분포, 소형 기지국의 저장 능력 등의 다양한 시스템 파라미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제안하는 파일 저장 방법이 기존 저장 기법들에 비해 낮은 서비스 실패 확률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