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ula를 이용한 pairs trading의 한국 시장의 적용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a pairs trading using copula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 째는 현재까지 소개되지 않은 Copula를 이용한 페어트레이딩 기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둘 째는 기존에 연구되지 않은 Copula method의 한국시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편차 최소화 방법(Distance Method)와 Copula Method를 비교하여 해당 전략으로 추출된 페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대상 기초자산은 주식이었으며, 종목군으로 2016년 9월 기준 KOSPI 50 지수 구성 종목을 선택하였다. 대상 기간은 2008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이다. 이를 통해 나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우선 펀차최소화 방법은 페어의 성공률, 즉 0%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보인 페어가 약 50%임과 동시에, 해당 전략을 시뮬레이션 하여 도출된 페어의 평균적인 수익률이 유의미하다는 통계적 결론을 내리지 못하였다. Copula Method는 페어의 성공률, 즉 0%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보인 페어가 약 70%임과 동시에, 해당 전략을 시뮬레이션 하여 도출된 페어의 평균적인 수익률이 유의미하다는 통계적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Copula를 이용한 페어트레이딩의 통계적인 유의성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