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사의 평판이 IPO 주식의 초기와 장기수익률에 미치는 영향Empirical study of the underwriter reputation on initial and long-run return of korean i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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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개 업무를 위임받는 주간사의 평판이 초기수익률과 장기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정보 비대칭성이 상대적으로 큰 IPO 시장에서 주간사의 평판은 일반투자자와 기업공개를 희망하는 기업 모두에게 신호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 본고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평판의 정도에 따라 높음, 보통, 낮음으로 그룹을 구분하면, 평판이 높을수록 초기수익률이 낮은 현상을 모든 경우에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부 그룹 간의 수익률 차이만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두 번째로, 코스닥 시장에서 기업공개 횟수로 측정한 평판이 높을수록 초기수익률이 낮다는 유의한 결과를 도출했다. 세 번째로, 시장의 구분 없이 주간사의 평판이 장기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Advisors
변석준researcherByun, SukJ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금융공학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금융공학프로그램, 2017.2,[iii, 45 p. :]

Keywords

기업공개▼a주간사▼a평판▼a초기수익률▼a장기수익률; Initial Public Offering▼aUnderwriter▼aReputation▼aInitial Return▼aLong-run Return

URI
http://hdl.handle.net/10203/24278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0873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F-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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