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펀더멘탈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베타 추정법의 국내시장 적합성 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 for hybrid beta, using firm fundamentals in korean financial market

기업 베타는 재무 이론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수치이지만, 그 추정방법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이어졌다. Cosemans, et al (2015)은 Vasicek (1973)의 베이지안 방법을 개선해, 마르코프 사슬 몬테 카를로(Markov Chain Monte Carlo, MCMC)를 활용한 개별 기업의 베타인 하이브리드 베타를 제시했다. Cosemans, et al (2015)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베타는 미국 시장에서 다른 베타 추정 방법에 비해 표본 외 실험에서 우수한 예측 능력을 보였지만, 본고의 연구 결과 국내 시장에서는 다른 베타 추정 방법들에 비해 우수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