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붕괴 민감도와 전통적 위험요인과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crash sensitivity and traditional risk factors

본 논문은 Copula 함수를 이용한 시장붕괴위험 민감도와 횡단면적 자산수익률에 대한 자산가격결정모형 관련 연구이다. 기업의 고유 위험이 낮은 미국의 GICS 산업지수를 대상으로 1991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의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시장붕괴위험에 대한 민감도와 횡단면적 자산수익률의 관계를 확인하고, 시장붕괴위험의 모방 포트폴리오와 전통적 위험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전통적 위험 요인으로는 주로 Fama and French(2015)의 5 요인 모형의 위험 요인을 고려하였다. Hamilton(1989)의 마코브 국면전환 모형을 통해 추정한 2-상태 국면과 NBER에서 제공하는 경기순환일에 근거한 경기불황-경기확장 국면을 조건부로 분석함으로써, 시장붕괴위험이 전통적 위험 요인으로 설명되지 않는 체계적 위험임을 확인하였고 시장붕괴위험이 경기불황 국면에서 횡단면적 자산수익률을 설명하는 유일한 위험요인임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