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미래예측 기법을 활용한 OTT서비스 시장 전망 연구(A) study on domestic demands on OTT service by using three demensional fore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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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인터넷에 기반한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OTT(Over-The-Top) 서비스의 등장으로 거실에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TV를 시청하던 과거의 콘텐츠 소비문화는 급격히 해체되고 있다. OTT 서비스는 전통적 미디어 플랫폼인 지상파 방송과는 달리 그 이용에 있어 시공간과 디바이스의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미디어 생산과 소비, 유통에 있어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경쟁력 있는 OTT 플랫폼은 사용자 기반 빅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보유한 방대한 콘텐츠를 알고리즘을 통해 추천하는 등 강력한 교차보조를 통해 이용자를 확대하고 플랫폼 가치를 극대화해 관련 산업을 수직계열화하고 시장 지배적 사업자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국내 OTT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위한 핵심 요소들을 3차원 미래예측 기법을 통해 추출해 중기 시장 전망을 도출하고 사업자간 협력과 시장 조기 확대를 위한 전략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OTT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기 위한 관련 요소를 스텝퍼(STEPPER) 기법에 따라 추출하고 이들 요소들의 시계열적 변화 추이를 추적했으며 전문가들의 OTT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을 종합해 미래전략을 분석했다.
Advisors
이민화Lee, Min Hwa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7.2,[iii, 39 p. :]

Keywords

OTT; 플랫폼; 미래예측; 시장전망; 3차원 미래예측; Platform; Future forecasting; Maket forecast; Three demensinal forecast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4274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07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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