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트럭 배송의 재무성 및 경제성 분석 : CJ 대한통운 영월 Sub-터미널을 중심으로Financial and economic analysis of electric truck delivery : based on yeongwol sub-terminal of cj koea express

국내 택배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녹색물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물류 회사들은 현재의 디젤 트럭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배송 수단으로써 전기트럭의 활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CJ 대한통운 영월 Sub-터미널을 중심으로 전기트럭 배송 사업의 재무성 및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재무성의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 4 종류의 시나리오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후 정부 지원금 지급의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전기트럭 배송 사업을 통한 환경적 이익의 정량값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기본적으로 기업 측에서 전기트럭 도입의 재무적 타당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향후 배송 요금 인상 방안과 정부 지원금을 복합적으로 도입한다면, 재무성과 경제성 모두 긍정적으로 산출되는 지점을 다수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