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및 공급 측 사용자 간 공유경제 플랫폼 참여 차이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platform participation intention : two-sided markets perspective in the sharing economy

지속 가능한 소비를 이끄는 수많은 공유경제 플랫폼들은 자신의 플랫폼에 참여할 사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공유경제 플랫폼의 경우 수요 측 사용자과 공급 측 사용자가 하나의 자원을 함께 공유한다는 새로운 특징을 가지며, 이 때문에 기업들은 기존의 플랫폼 전략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 확보에 힘을 써야 한다. 본 연구는 수요 및 공급 측 사용자들이 플랫폼 참여 의도를 결정할 때 어떠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고, 또 서로 다른 두 집단이 상이한 플랫폼 환경에서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는지에 대해 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