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포털 모니터를 위한 플라스틱 섬광체 구조 최적화와 방사성 동위원소 구분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Development of the radioisotope identification algorithm and optimization of the plastic scintillator structure for radiation portal monitors

방사선 포털 모니터는 짧은 방사선 측정 시간으로 인해 검출 신호의 양이 매우 적어 분광 분석을 통한 방사성 동위원소의 구분이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학위논문에서는 기존의 알고리즘과는 다른 접근법을 통해 개발한 두 가지의 방사선 포털 모니터의 방사성 동위원소 구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을 통해 단일 및 이중 방사성 동위원소의 에너지 스펙트럼에 대한 정확한 방사성 동위원소 구분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방사선 포털 모니터의 라이트가이드 및 플라스틱 섬광체 구조의 라이트툴즈 전산모사를 통해 수광효율을 최적화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존 방사선 포털 모니터의 구조보다 높은 수광효율을 가질 수 있는 구조에 대해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