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체 내 파이로충격 원천 차단을 위한 절연기 개발Development of an isolator for source isolation for pyroshock in satellite

본 연구의 목표는 파이로충격 원천 차단을 위한 절연기 개발이다. 인공위성, 발사체 등의 항공 우주시스템에서 분리 시 분리 장치에 의해 발생하는 파이로충격은 탑재 전자 장비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하며, 임무 전체의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종래에는 파이로충격으로부터 전자장비를 보호하기 위하여, 유연체 절연기를 이용하여 전자 장비들을 절연하였다. 본질적으로 파이로충격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파이로충격원을 차단하는 것이다. 그러나 강성과 강도가 낮은 유연체 절연기는 분리 장치의 하중을 지지할 수 없어, 파이로충격원 차단은 거의 시도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리 장치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파이로충격원 차단이 가능한 부착형 음향 블랙홀 기반 절연기를 개발하였다.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점 파이로충격원 모사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실험 결과, 3,5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 50 % 이상의 저감 효과를 보였다.

Keywords

파이로충격; 분리 장치; 파이로충격 원천 차단; 파이로충격 모사; 음향 블랙홀; Pryoshock; Release device; Pyroshock source isolation; Pyroshock simulation; Acoustic black h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