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QKD 기술동향A Review of Continuous Variable Quantum Key Distribution

연속 변수 양자 암호키 분배 (CVQKD – continuous variable quantum key distribution)는 기존 광통신 물리계층을 활용하여 완벽한 보안채널을 제공하는 기술로 저가화가 가능하여 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CVQKD연구에 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CVQKD의 현재 기술수준을 판단하기에는 해당연구들의 결과들에 대한 정리 및 분석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리뷰논문은 CVQKD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CVQKD의 최고 기술수준에 대해 논한다. 기술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연구 결과들을 분석하고 해당 결과들을 이산 변수 양자 암호키 분배 (DVQKD – discrete variable quantum key distribution)의 연구 결과와 비교 분석 한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기술수준의 CVQKD가 가질 수 있는 응용에 대한 논의 후, CVQKD의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논하고자 한다.

Keywords

Quantum key distribution; Continuous variable quantum key distribution; Phase compensation; Reconciliation; Quantum information the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