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OC망에서의 전력 구별 플래그를 사용하는 경로설정 메시지 및 경로 설정 방법METHOD FOR ROUTING AND ROUT REQUEST MESSAGE USINGPARTICIPATION FLAG IN AD-HOC NETWORKS

본 발명은 AD-HOC 망에서의 경로 설정 메시지 및 경로 설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본 발명의 경로 설정 방법은 AD-HOC망을 구성하는 소스 노드에서 주위 노드들에 제 1값을 갖는 노드 전력 구별 플래그가 추가된 경로 설정 메시지(RREQ)를 전송하는 단계와, 소스 노드에서 주위 노드들로부터 응답 메시지가 수신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와, 주위 노드들로부터 응답 메시지가 수신될 경우 잔여 전력이 설정된 기준값 이상인 노드들로 AD-HOC망의 소스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 제 1경로를 설정하는 단계와, 주위 노드들로부터 응답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을 경우 소스 노드에서 주위 노드들에 제 2값을 갖는 노드 전력 구별 플래그가 추가된 경로 설정 메시지(RREQ)를 재전송하는 단계와, 소스 노드에서 주위 노드들부터 응답 메시지가 수신되는지를 판단하고, 주위 노드들부터 응답 메시지가 수신될 경우 잔여 전력이 설정된 기준값 미만인 노드들로 AD-HOC망의 소스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 제 2경로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본 발명은 각기 다른 잔여 전력을 갖는 여러 노드들로 구성된 AD-HOC망의 소스 노드에서 목적지 노드까지 경로를 설정할 때 경로 설정 메시지(RREQ)에 노드 전력 구별 플래그(PF)를 추가하여 망 전체 노드들의 전력을 고려하여 전력이 충분한 노드들 또는 그렇지 않은 노드들로 패킷 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