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이송성형법을 이용한 지하 매설관의 비굴착 보수 보강에 따른 수지의 함침 및 경화상태 검사장치 및 그 방법On-line Cure and Wetting Monitoring Devices of Thermosetting Resin during the Trenchless Repairing Reinforcing Process of Underground Pipes with Resin Transfer Molding, and Its Methods

본 발명은 수지이송성형법(Resin Transfer Molding ; RTM)을 이용하여 지하 매설관의 내벽을 비굴착 방식으로 보수 및 보강 시에 사용되는 수지의 섬유 프리폼으로의 함침상태 및 경화상태를 실시간으로 검사하는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장치는, 내외측튜브(11, 12)의 사이에 설치되어 수지의 함침여부 및 경화상태를 감지하는 적어도 1개 이상의 유전센서(30)와, 유전센서(30)로부터 입력전압, 위상이동전압 및 출력전압을 유선으로 각각 측정하는 유전장치(31)와, 유전장치(31)로부터 계측된 전압들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변환기 및, AD 변환기를 거쳐 입력되는 디지털 신호로부터 소산계수(dissipation factor)를 계산하고 이러한 소산계수의 변화를 온라인으로 관찰하여 수지의 함침여부 및 경화상태를 검사하는 컴퓨터(33)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수지의 함침상태 및 경화상태를 유전기법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불완전한 수지의 함침구간을 제거하고 공정의 품질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