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속성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검출 방법 및 장치Pattern-based method and apparatus of identifying data with abnormal attributes

하나 이상의 속성을 포함하는 데이터 집합에서 이상 속성을 포함하는 데이터를 검출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이 방법은 데이터에 포함되는 속성들의 수치 범위를 각각 적어도 하나의 구간(interval)으로 분할하고, 속성들의 값을 해당 값을 포함하는 구간으로 각각 대체함으로써 데이터를 트랜잭션으로 변환하는 데이터 전처리 단계, 트랜잭션들의 집합으로부터 속성들 중 관련성 있는 속성들 간의 정상적 관계를 나타내는 데이터 연관 패턴(data association pattern, DAP)을 결정하는 데이터 연관 패턴 결정 단계, 결정된 데이터 연관 패턴들 각각의 중요도(significance)를 결정하는 중요도 결정 단계, 및 데이터 연관 패턴을 부분 집합으로서 포함하는 데이터를 결정하고, 결정된 데이터의 속성들에 대해 데이터 연관 패턴의 중요도를 이용하여 데이터가 이상 속성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이상치 판정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여러 개의 이상 속성을 가지는 이상치 데이터도 높은 신뢰도로 식별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