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리액티브 위치 계산 시스템A REACTIVE LOCAL POSITIONING SYSTEM FOR AD HOC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인프라스트럭처가 없는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단말기 사이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리액티브 위치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로부터 애드혹 네트워크내 특정 단말기에 대한 위치 정보가 요구되는 경우 사용자의 단말기로부터 브로드캐스팅되는 위치 요구 메시지가 애드혹 네트워크내 인접 단말기들로 수신되며, 위치 요구 메시지를 수신한 단말기들에서 자신이 속한 일정 거리 영역내 특정 단말기가 있는지를 검사한 후, 특정 단말기의 위치 정보를 계산하여 최초 위치 요구 사용자의 단말기로 가는 역경로를 따라서 제공한다. 이때, 위치 요구된 특정 단말기의 좌표 계산에 있어서는 단말기 사이의 공통으로 이웃하는 또 다른 단말기를 이용하여 기준 좌표계 변환을 가능하게 하고, 변환된 좌표계를 통해 특정 단말기 위치를 자기 좌표계에 맵핑한 후, 위치벡터의 합을 이용하여 특정 단말기의 정확한 좌표를 계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