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홉 카운트 기반 유사 네비게이션 방법 및 그 시스템THE HOP-COUNT BASED WEAK-NAVIGATION METHOD AND SYSTEM IN MOBILE ADHOC NETWORKS

본 발명은 모바일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홉 카운트 기반 유사 네비게이션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모바일 노드간 홉 카운트에 기반하여 목적지에 해당되는 모바일 노드로 찾아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모바일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홉 카운트 기반 유사 네비게이션 방법 및 그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모바일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홉 카운트 기반 유사 네비게이션 방법에 있어서, 타겟 노드가 타겟 노드 식별정보, 시퀀스 넘버 및 홉 카운트가 포함된 갱신 메시지를 적어도 하나의 이웃 노드에게 전송하는 단계; 상기 이웃 노드들이 상기 타겟 노드로부터 수신받은 갱신 메시지에 포함된 타겟 노드 식별정보, 시퀀스 넘버 및 홉 카운트를 토대로 라우팅 테이블 엔트리를 갱신하는 단계; 상기 이웃 노드들이 상기 갱신한 라우팅 테이블 엔트리를 검색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검색 노드가 상기 이웃 노드들로부터 수신받은 라우팅 테이블 엔트리 상의 타겟 노드에 관한 평균 홉 카운트를 이용해 검색 노드로부터 타겟 노드까지의 거리 변화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