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광판 및 이 도광판을 채택한 전자종이

연질 재료층과 이 연질 재료층에 비해 단단한 경질재료의 윈도우층이 겹쳐진 복층으로 이루어지고, 연질 재료층에 빛을 인출할 수 있는 돌기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광판이 개시된다. 이때, 연질재료는 PDMS나 가요성이 있는 자외선 경화성 수지ㄱ, 경질재료로는 강화 글래스나 폴리카보네이트가 사용될 수 있다. 돌기는 도광판 본체에 대해 측면이 수직이나 순경사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도광판의 제조 방법은 포토리소그래피기법을 이용하여 틀을 제작하는 틀제작 단계, 제작된 틀의 패턴 위로 액상의 연질재료를 도포하여 연질재료층을 형성하는 연질층 형성 단계, 연질재료층 위로 상대적으로 경질의 윈도우층을 형성하는 윈도우층 형성 단계, 연질재료층과 윈도우층으로 이루어진 도광판용 필름 혹은 플레이트를 틀로부터 떼어내는 이형단계를 구비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자종이의 프론트 라이트용 등으로 사용되는 PDMS와 같은 연질의 도광판을 대량 제작할 때 이형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이형에서 발생하는 공정 불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을 사용하면 연질 도광판을 제작할 때에나 이를 이용하여 전자종이를 만드는 과정 등의 관련 공정중에 도광판용 필름이나 플레이트를 다루기 용이하여 작업성을 높이고, 공정을 용이하게 운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