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통신망에서 편광모드분산 및 색분산 감시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onitoring polarization mode dispersion and chromatic dispersion in optical network

본 발명의 광통신망에서 편광모드분산 및 색분산 감시 장치는 모든 방향으로 편광혼합된 광신호를 입력받아 분배하는 광분배기, 광분배기에 의해 분배된 일부 광신호를 광전변환하는 제 1수광기, 상기 광분배기에 의해 분배된 다른 일부 광신호를 광전변환하는 제 2수광기, 제 1수광기의 출력신호에서 특정 주파수 대역(신호주파수대역 또는 고주파 파일럿톤)만을 필터링하는 대역통과필터, 대역통과필터에 의해 필터링된 신호의 전력을 검출하는 전력검출기, 제 1수광기 및 제 2수광기로부터의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A/D변환기, 및 A/D변환기로부터의 디지털데이터로부터 광신호의 편광모드분산과 색분산을 감시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하며, 광신호를 송신하는 송신단에 송신되는 광신호의 편광을 혼합하기 위한 편광혼합기를 포함한다.위와 같은 편광모드분산과 색분산 감시 장치는 파장분할다중방식 광통신망에서 광신호가 겪는 편광모드분산과 색분산을 동시에 감시함으로써, 광통신망을 효율적으로 운영/유지/관리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편광모드분산, 색분산, 편광혼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