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보호복구기능을 구비한 수동형 광 가입자 시스템 및 그시스템에서의 망보호복구방법

Passive optical network system having a function ofprotecting and recovering network and method forprotecting and recovering network in the system

망보호복구기능을 구비한 수동형 광 가입자 시스템 및 그 시스템에서의 망보호복구방법이 개시된다. 복수의 Optical Network Unit(광네트워크장치, 이하 'ONU'라 함)가 스플리터를 통해 Optical Line Terminal(광종단장치, 이하 'OLT'라 함)에 연결되어 있고 OLT와 스플리터 사이에는 트렁크가 포설되어 있는 망보호복구기능을 구비한 수동형 광 가입자 시스템에 있어서, OLT는 ONU로부터 보고메시지의 수신에 실패하면 광스위치를 이용하여 복수의 트렁크 중에서 하나의 트렁크를 경유하는 복구경로를 설정한 후 ONU로 제1게이트메시지를 전송하고, ONU로부터 등록요청메시지를 수신하면 등록메시지를 전송하고, 레인징(Ranging)을 수행한 후 ONU로 제2게이트메시지를 전송한다. ONU는 제1게이트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OLT로 등록요청메시지를 전송하고, 제2게이트메시지에 대한 응답으로 등록확인메시지를 전송한다. 이에 의해, 각각의 OLT 및 ONU에서 MPCP 메시지 상태를 감지하여 OLT와 ONU간의 적절한 보호복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