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코딩을 이용한 망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스템 및 방법DATA TRANSFERRING SYSTEM AND METHOD USING NETWORK CODING

본 발명은 송신측 노드로부터 송신되는 패킷들을 중간 노드에서 수집한 후 이를 인코딩하여 수신측 노드에 전송하는 네트워크 코딩을 이용한 망에서의 보안 처리 시스템으로서,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송신측 노드는, 수신측 노드와 보안 채널을 형성한 후 수신측 노드와 보안 키를 공유하는 채널 형성부와, 수신측 노드에 전송할 전송 데이터를 블록으로 나눈 후 각 블록을 암호화하여 전송 패킷을 생성하며, 암호화된 각 블록에 대한 체크섬 값을 각각 계산한 후 계산된 체크섬 값을 수신측 노드에 전송하는 데이터 처리부와, 생성된 전송 패킷을 중간 노드를 통해 수신측 노드에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며, 수신측 노드는, 송신측 노드로부터 수신한 전송 패킷에 대한 체크섬 값을 계산한 후 계산된 체크섬 값과 송신측 노드에서 수신한 체크섬 값간의 비교를 통해 상기 수신한 전송 패킷에 대한 무결성을 검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