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를 이용한 데이터 통신 장치 및 모듈Data communication apparatus and module using a humanbody

착용형 컴퓨팅 시스템 환경에서 인체의 전기적 특성을 이용하여 전자기기간의 데이터 전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소형화, 저전력화 및 고속화가 필요하다. 본 발명은 광대역 시그널링 기술을 사용하여 하나의 신호전극만으로도 저전력이면서 고속의 1 대 1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인체 데이터 통신 장치 및 모듈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장치 및 모듈은 안테나나 어떠한 센서의 사용없이 하나의 신호전극을 사용한 인체와의 직접 결합 인터페이스를 가지며, 변조되지 않은 디지털신호를 송신하는 송신기와 광대역 펄스 신호를 감지하여 클럭과 데이터를 복원하는 수신기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