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결합에 의한 비접촉식 충전 시스템CONTACTLESS BATTERY CHARGING SYSTEM USING INDUCTIONCOUPLING METHOD

본 발명은 고주파 자계를 발생시켜 유도 결합을 통하여 휴대형 장치의 축전지를 충전하기 위한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유도 결합을 위한 고주파 변압기의 1차 측은 동심원 형태의 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하여 권선을 감아서 구성하고, 2차 측은 1차측과는 일정한 간극을 사이에 두고 얇고 편평한 페라이트 시트 상에 역시 얇은 평면형으로 권선을 설치해서 구성하여 휴대폰과 같이 부피와 무게가 작고 가벼운 장치에 설치가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충전을 위한 에너지는 1차측으로부터 2차측으로 전기적 접촉점이 없이 전자 유도결합에 의해 비접촉 방식에 의하여 전달된다. 또한, 축전지의 충전상태는 2차 측으로부터 1차 측으로 무선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되 역시 평면형의 1차 및 2차권선을 각각 감아서 서로 약간의 간극을 사이에 두고 대향시켜 배치함으로써 송신과 수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충전기, 유도 결합, 비접촉식, 고주파 병렬공진형 인버터, 무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