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용형 모니터링 장치 및 그 구동방법WEARABLE MONITORING APPARATUS AND DRIV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착용형 모니터링 장치 및 그 구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착용형 모니터링 장치는, 피부에 부착 가능하도록 형성되고,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센서부 및 착용 가능하도록 형성되고, 인덕티브 커플링 통신방식을 이용하여 주기적 또는 비주기적으로 센서부의 위치 및 종류를 파악하고, 센서부의 종류에 따라 기설정된 감지주기 및 전력전송강도로 센서부에 전력을 공급하고, 센서부에서 측정된 생체신호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장시간 부착하여도 피부자극이 없도록 건식 전극을 사용함으로써,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센서부 구동을 위한 전력을, 복대 혹은 의복과 같은 형태로 제작된 제어부를 통해 공급함으로써, 센서부 자체에는 별도의 독립전원이 필요 없다. 따라서, 피부에 근접하여 배터리가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땀이 나거나 물에 닿는 등의 경우가 발생되더라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무선 통신을 사용 할 경우, 간섭 및 침해의 위험성이 상존하는데 반면, 몸에 부착된 센서부와 그 위에 겹쳐 입은 복대 혹은 의복 형태로 제작된 제어부간의 거리가 매우 가까우므로, 인덕티브 커플링을 이용할 수 있어, 간섭 및 보안에 강하며, 통신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