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물형 회로기판 제조장치 및 그 제조방법APPARATUS FOR MANUFACTURING FABRIC TYPE CIRCUIT BOARD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직물형 회로기판 제조장치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직물형 회로기판 제조장치는 회로패턴을 인쇄하기 위한 직물 기판을 배치할 수 있는 스테이지부, 전도성 잉크용액을 수용하고, 분사할 수 있는 잉크젯 헤드부, 및 외부 장치로부터 회로패턴에 대한 패턴정보를 입력 받고, 입력된 패턴정보에 따라 스테이지부와 잉크젯 헤드부의 동작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의 실크스크린 프린팅 기법에서 사용되는 기판용 마스크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며, 원하는 회로패턴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 인쇄할 수 있으므로 기판용 마스크 제작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또한, 잉크젯 헤드부의 노즐(nozzle)의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기존의 실시스크린 프린팅 기법에 비해 인쇄 가능한 패턴의 최소 두께와 간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계 작업으로 전 과정이 진행되므로 시간이나 제작자와 관계 없이 고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